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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ASIC] Research, 이유 있는 광고를 위한 일걸음 /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카테고리 없음 2020. 3. 7. 01:01

    안녕하세요 웹진 메텔입니다.칼 바람이 쌩쌩 불어에서 광고 1가의 훈계하네요."차가운 염원이 불 때는 핫초코미테" 지금 당장 미태의 광고도 TV에서 슬슬 시작되겠네요! 하지만 메텔은 [BASIC]을 주제로 '리서치(research)'를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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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웹진에서 직접 다룬 적은 없지만, 사실 리서치는 모든 기획의 시작이자 기획이 타당하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아주 중요한 아이거든요.그럼 가장 최근부터 본격적으로 같이 공부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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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본격적으로 리서치를 시작하는데 있어서 이미 우리는 '사고점'이 나쁘지 않고 '기회 요인'을 찾아야 합니다.그래야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알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 지금 우리 상점은 매출이 떨어지고 있다는 사고를 가질 수도 있고, 상점 옆에 새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다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만약 우리가 '매출이 떨어지고 있다'는 사고점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보다 '매출이 왜 떨어졌죠.바로 이 순간부터 '리서치'가 시작될 거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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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우리에게는 매출이 왜 떨어졌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많은 비결이 존재합니다.많은 사람들에게 설문지를 돌려서 물어볼 수도 있고 5-6명의 사람들을 파고든 질문하는 것도 있고 전문가의 조언을 얻는 것도 있고 아니면 이전의 선례를 검색하는 비결도 있습니다.이 밖에도 많은 비결이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구체적인 조사의 비결을 채결하다 전'1차 조사(primary research)'을 할까'2차 조사(secondary research)'를 할 건지부터 표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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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쵸크소 1차 연구'중'가 '세로프게'실시하는 연구를 이야기하고 2차 연구'기존'연구를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그래서 기이 이야기한 세로프게 실시하는 설문 연구나 그룹 인터뷰는 모두 1차 연구가 나오는군요!( 앞선 자료를 '도 '사용하니까'2차'라고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0^)2차 연구는 기존의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니까 비용이 정말 거의 들지 않아 빠르게 연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하지만 우리에게 특화된 자료가 아니라는 점에서 그 한계는 분명히 존재합니다.그렇다면 1차 연구는 어떻습니까?1차 연구는 한국에 딱 맞는 연구를 실시할 수 있지 못하는 비용이 많이 들어 시간 역시한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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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 연구와 2차 연구는 이렇게 서로 충돌되는 장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사는 중소 기업에는 두가지 연구를 모두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기존의 자료를 최대한 활용한 도우이에이을 바탕으로 부족한 자료를 1차 연구를 통해서 보충하는 것입니다.2차 연구의 경우에는 기존에 존재하는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보원의 신뢰도'가 가장 중요합니다.이때 정보원이란 연구 자료의 출처를 의미합니다. 역시 다른 기준으로는 "연구 규모"도 있습니다.그러므로 사실 2차 자료를 활용할 때 national한 리서치 회사의 자료를 선호하는 편입니다.예를 들면, 우리" 나쁘지 않는다"인구 통계학적 정보를 얻는데,"통계청"정도로 정확한 곳은 없을까요?그럼 최근 여러분이 신뢰성 높은 2차 연구를 실시할 수 있도록**내가 몇개의 연구 기관을 소개하고 주겟움니다!!^0^*(단, 선전/홍보와 관련된 연구 기관을 중심으로 스토리보다 줍니다! 먼저 시청률은 홍보효과를 측정하거나 나쁘지 않은 매체기획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지표라는 점에서 시청률 연구기관부터 소개합니다.시청률 연구기관으로는 대표적인 Nielson, TNS, MRI(Media Research and Intelligence)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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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에서는 'AGB Nielsen'과 'TNMS'가 시청률 조사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상태입니다.그러나 해외의 경우 대부분 독점 형태로 자신의 타자이기 때문에 자신이라는 정보의 정확도 면에서 오히려 유리한 분이라고 합니다!!이제부터 시청률 정보를 얻고 싶은 경우는 Nielsen과 TNMS를 참고하세요!!하나)AGB Nielsen(www.nielsenkorea.co.kr)2)TNMS(http://www.tnms.tv/rating/default.asp)여러 소음에는 소비자 행동이 사람인 트렌드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관을 가르치고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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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장소로는 "Pew Research Center"와 "Gallup"이 있습니다.앞서 메텔은 과제를 할 때 Pew Research의 연구 자료를 활용했습니다. SNS 이용 실태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들어갔습니다.매우 유용한 정보가 많았습니다! 저는 이 두 기관을 추천합니다.하나)Pew Research Center(http://www.pewresearch.org/)2)Gallup(http://www.gallup.co.kr/)끝에서는 블로그 나쁘지 않고 소셜 미디어 분석 자료를 얻는 곳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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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ilsen Buzz Metrics' 본인의 'Social Metrics insight' 있네요Social Metrics insight 같은 경우는 가시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그렇기 때문에 '구글 트렌드' 본인 '네이버 데이터 랩'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1)Neilsen Buzz Metrics(http://www.nielsen.com/kr/ko.html)2)소셜 매트릭스 인사이트(http://insight.some.co.kr/campaign.html)3)구글의 트렌드(https://www.google.com/trends/?hl=ko)4)네이버 데이토레프(http://datalab.naver.com/)***여러분, 김 1 배운 내용 오토쇼쯔 본인인가요?자신의 스토리에 힘이 있으려면 무엇보다 그 스토리가 '타당한가'가 중요하다고 소견합니다.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김 1공부한 그 내용이 여러분의 실생활 이본인 학업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그럼 김 1은 여기까지!좀 소리 또한 만 자신입니다!!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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